과거 우리나라는 한반도를 넘어 만주까지 넓은 영토를 가진 하나의 민족이었지만 60년전 국제적인 상황과 더불어 남북한의 서로 다른 이념 문제로 인하여 민족간의 전쟁을 거치면서 현재는 휴전이라는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간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입니다.
외세의 간섭과 남과 북의 이념은 결코 우리민족의 하나됨을 막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반세기를 거치고 국제적인 상황에 의하여 우리 민족은 서로를 의심하고 생각의 차이가 생기면서 사이에는 넓은 이념의 강이 흐르고 있습니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고 말은 하고 있지만 남북한이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가장먼저 남북이 진정한 통일을 이루겠다는 진정한 “소망”이 있어야 하며 또한 남북이 상호 의심 없는 “사랑”이 있어야 하며, 이 모든 것들이 하나로 뭉쳐질 때만이 남북통일이라는 민족의“희망”은 핏줄이 되어 한반도에 새로운 맥박이 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통일은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그리고 미래의 자손에게 진정한 민족이 무엇인지를 이론적인 상식으로 물려주는 것이 아닌 몸으로 그리고 정신으로 느낄 수 있는 우리시대 최대의 유산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진정한 남북통일이란 의미를 단순히 포스터 한 장에 표현 한다는 건 너무나도 어렵지만 저는 정치적인 경제적인 그리고 이념 등 서로간의 반목을 가질 수 있는 모든 것을 떠나서 진정한 통일을 이루기 위해 우리가 가장 먼저 생각하고 중요시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면서 포스터를 완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