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간 사
미래 통일세대 육성과 청소년의 건강한 국가관 함양을 위해 남북청소년교류연맹이 설립되어 활동을 시작한 지 올해로 벌써 13년째를 맞이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불모지와 다름없었던 청소년 통일활동이 연맹을 통해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이제는 청소년 통일교육이 정부의 주요 정책으로 수립되었고, 사회 곳곳에서도 청소년 통일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많은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 5월 27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통일은 우리의 미래, 우리의 희망!”이란 주제로‘제1회 통일교육 주간’선포식을 가졌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우리 연맹에서는 5월 29일 서울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수도권의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청소년 통일대토론회’를 성황리에 개최한 바 있습니다.
본 연맹은 청소년들의 통일의식 고취를 위해 참여· 학습형 프로그램인 청소년 통일백일장 전국대회, 통일문화예술교류 종합대전을 비롯해 현장체험학습과 청소년 통일교실 등을 운영해 왔습니다. 또한 남북생활용어 알리기 및 체계적 통일교육을 위해 통일교육 교재 발간?보급 및 눈높이 교육컨텐츠를 개발하여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 미래지향적 통일교육과 건강한 국가관함양교육을 시행하였습니다.
특히, 올해 개최된 제12회 통일백일장 대회에는 시각장애인 학교인 대전맹학교에서 점자로 편지쓰기에 참여하여 입상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 처음으로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였고, 중국, 홍콩, 베트남에서는 올해에도 변함없이 대회에 적극 참여하여 통일의지를 함께 했습니다.
우리 연맹의 금년도 통일교육 주제는“통일은 나로부터 시작됩니다.”로서, 우선 나 자신부터 통일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청소년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더욱 요망되며, 그래야만 국가관교육 주제와 같이“영원한 평화,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습니다.
끝으로 이번 백일장 대회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애써주신 후원기관 및 관계자 모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리고, 수상자 여러분들에게도 다시 한 번 축하의 박수를 보내면서 발간사에 대신합니다. 감사합니다.
2013년 8월 15일
남북청소년교류연맹 총재 정 경 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