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청소년중앙연맹의「청소년과 함께, 통일을 향해」활동사례집 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난 번 대통령께서도 천명하였듯 ‘통일’은 남북이 공존공영하면서 민족공동체를 회복해 나가는 과정이며, 언젠가 남북 간의 합의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우리가 통일에 한발 더 다가가기 위해서는 전쟁, 테러 등 직접적인 폭력만이 아닌 불평등과 차별, 착취와 잘못된 관행을 포함한 잠재적 폭력까지 걷어내는 ‘적극적 평화’가 실현되도록 교육이 앞장서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청소년과 함께, 통일을 향해」활동사례집 발간은 미래 통일 한국의 주역인 우리 학생들에게 분단 현실과 통일 필요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갖게 하는 한편, 생활 속에서 평화를 실천하도록 하는 뜻깊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이번 활동사례집 발간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남북분단의 현실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평화의 소중함과 이를 지키기 위한 실천방법에 대해 서로 소통하고 생각을 나누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통일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시는 정경석 남북청소년중앙연맹 총재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청소년의 올바른 통일의식 함양을 위해 많은 분들의 고견과 지혜를 모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활동사례집 발간을 축하드리며, 여러분의 앞날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 12. 31.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 상 곤